메뉴

노컷Biz

티마운트

세바시

당국, 금융권에 "과도한 자금확보 경쟁 자제할 필요 있어"

당국, 금융권에 "과도한 자금확보 경쟁 자제할 필요 있어"

"과당경쟁은 대출금리 상승으로 이어져 경제에 부담"

연합뉴스연합뉴스
금융당국은 과도한 자금확보 경쟁이 대출금리 상승으로 이어져 경제에 부담이 될 수 있는 만큼, 업권 간‧업권 내 과당경쟁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23일 금융감독원, 금융권‧연구기관 등과 '자금흐름(역머니무브) 점검‧소통회의'를 개최해 금융시장 내 자금쏠림 우려 등과 관련한 시장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며 이 같이 설명했다.
 
참석자들은 최근 자금시장 경색 흐름에 대해 "글로벌 긴축과 맞물린 급격한 금리 상승과 시장 불확실성 증가에 따른 불안심리 확산 등에서 비롯된 이례적이고 특이한 상황"이라며 "단기적으로 은행권은 상대적으로 유동성이 풍부한 반면, 제 2금융권은 자금조달 애로를 겪는 등 업권 간 자금조달 여건의 차별화가 확대되고 연말 결산마저 앞두고 있어 자금흐름의 변동성이 더욱 커질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업권 간‧업권 내 과도한 자금확보 경쟁은 향후 대출금리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고 채권시장의 신용스프레드 확대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 금융시장 불안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앞으로도 금융지주와 은행권을 중심으로 한국전력에 대한 대출 등 자금지원과 함께 CP(기업어음), ABCP(자산유동화기업어음), 전단채 매입, RP(환매조건부채권) 매수, 일반 MMF(머니마켓펀드) 운용규모 유지 등 시장 안정 노력을 지속 확대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금융위는 "향후 금감원과 합동으로 업권별 릴레이 간담회를 개최해 자금흐름 현황과 리스크 요인 등을 밀착 모니터링하고 업권과 긴밀히 소통해나가겠다"고 밝혔다.

0

0

[눈]으로 보는 우리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