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노컷Biz

티마운트

세바시

실내 공기오염, 반려동물 아토피피부염 유발하고 증상까지 악화

실내 공기오염, 반려동물 아토피피부염 유발하고 증상까지 악화

전남대 수의과대학 연구팀, 미세먼지와 반려견 아토피피부염 관련성 입증
한국연구재단, 반려동물 아토피 피부염 새로운 예방법 제시 기대

수의사가 반려견을 진료하고 있다(사진은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음). 농촌진흥청 제공수의사가 반려견을 진료하고 있다(사진은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음). 농촌진흥청 제공
실내 공기오염이 반려견의 아토피피부염을 유발하고 증상까지 악화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4일 한국연구재단에 따르면 전남대 수의과대학 김하정 교수 연구팀(제1저자 이지혜 석사과정)이 유해 실내 환경이 사람뿐 아니라 반려동물의 아토피피부염에도 나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연구팀은 전남대 동물병원에 아토피피부염으로 내원한 반려견과 건강한 반려견을 대상으로 실내 환경조사(환경조사 설문지)와 피부 상태 임상 증상, 혈액 내 알레르기 염증에 대한 생체 바이오마커 분석을 진행해 이를 비교했다. 그 결과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면 반려견의 아토피피부염 증상이 악화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신저자 김하정 교수와 제1저자 이지혜 석사과정. 한국연구재단 제공교신저자 김하정 교수와 제1저자 이지혜 석사과정. 한국연구재단 제공
반려견이 자주 머무는 공간에서 48시간 동안 공기 질(PM2.5, PM10, CO2, VOCs)을 측정한 결과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그룹의 미세먼지 농도가 건강한 그룹과 비교해 월등히 높았고 농도가 높을수록 아토피 증상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실내 미세먼지 농도는 실내 벽면에서 눈에 보이는 곰팡이의 존재 여부와 상관성을 보였다.

김하정 교수는 "미세먼지와 반려견의 아토피피부염과 관련성을 입증한 결과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향후 반려동물 아토피피부염의 새로운 예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0

0

[눈]으로 보는 우리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