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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60년 만에 국내 누적 1500만대 판매 돌파…1위는 '모닝'

기아, 60년 만에 국내 누적 1500만대 판매 돌파…1위는 '모닝'

핵심요약

1974년 최초 국산 승용차 브리사 출시…모닝, 121만 대로 '1위'

기아 제공기아 제공
기아가 1962년 1호 차량을 내놓은 이후 60년 만에 국내 판매 1500만 대를 돌파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의 국내 자동차 누적 판매 대수는 지난달 기준 1498만 4825대를 기록했다. 이어 이달 중순 1500만 대를 넘어섰다.

기아는 1962년 한국 최초 삼륜차 'K-360'을 시작으로 1974년 최초의 국산 승용차 브리사를 출시했다. 이어 1980년대에 들어서 프라이드 등 승용 모델을 본격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1986년 국내 시장 첫 연간 판매 10만 대를 달성한 기아는 1989년 누적 판매 100만 대를 넘어섰다. 1999년에는 500만 대, 2013년에는 1천만 대를 달성했다. 이후 9년 만에 1500만 대 고지에 올랐다.

판매 유형별로 보면 승용이 680만 대(45%), 레저용 차량(RV) 약 420만 대(28%), 상용차 약 400만 대(27%)다.

The 2023 모닝. 기아 제공The 2023 모닝. 기아 제공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모닝(약 121만 대)이다. 대표 경차인 모닝에 이어 카니발이 약 113만 대, 쏘렌토 약 103만 대다. 85만 대를 기록 중인 스포티지가 100만 대를 조만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연간 10만 대 이상 팔리는 인기 모델도 다수다. 1987년 출시된 1세대 프라이드는 1992년 12만 6226대가 팔리며 기아 차종 중 연간 최다 판매 기록을 세웠다. 이어 1991년부터 1993년까지 내리 10만 대 판매를 넘었다. 준중형 세단 세피아, 중형 세단 크레도스, 모닝 등도 10만 대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누적 2천만 대 달성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가 견인할 전망이다. EV6, 봉고 EV, 니로 EV 등 전기차 대표 차종이 선전하는 가운데 다양한 차종에 포진한 하이브리드 모델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

기아는 지난 3월 주주와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한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2030년까지 국내 시장에서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84%까지 올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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