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노컷Biz

티마운트

세바시

현대차, 울산공장 찾은 尹에게 "국내 최대 생산·수출" 다짐

현대차, 울산공장 찾은 尹에게 "국내 최대 생산·수출" 다짐

윤석열 대통령, 현대차 울산공장 방문
현대차, 尹에 올해 생산·수출 목표 설명

윤석열 대통령이 9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안내를 받으며 내부를 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9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안내를 받으며 내부를 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대자동차가 올해 코로나 19 이후 국내에서 최대 생산 및 수출에 나선다.

현대차는 9일 울산공장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회사 현황을 소개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울산 석유화학복합시설 기공식과 경제인 간담회에 참석한 후 현대차 울산공장을 찾아 자동차 수출 선적부두와 울산5공장 제네시스 생산 라인 등을 둘러봤다.

현대차는 지난해 국내에서 전년 대비 생산은 6.9% 증가한 173만2317대, 수출은 9.9% 증가한 100만9025대를 기록했다. 올해는 대내외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국내에서 총 185만대를 생산해 108만대를 해외로 수출할 계획이다.

이는 코로나 발생 원년인 2020년과 비교했을 때 생산은 14.3%, 수출은 28.7% 늘어난 수치다.

현대차는 또 대표적인 국내 생산거점인 울산공장을 내연기관 자동차 시대를 넘어 글로벌 미래차 허브로 육성하기 위한 계획도 밝혔다.

울산공장은 단일 공장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생산시설이다. 연간 최대 110만대를 선적할 수 있는 자동차 전용 부두도 갖추고 있다. 지난해에만 제네시스를 포함해 17개 차종에 걸쳐 총 142만4141대를 생산해 그중 약 66%인 93만5590대를 해외에 수출하는 등 코로나 시대에도 역할을 다해왔다.

현대차 울산공장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현대차 울산공장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특히 최근에는 '2022 세계 올해의 차'(WCOTY)에 선정된 전기차 아이오닉5를 비롯해 GV60 등 전용 전기차를 차질 없이 양산하며 내연기관차 시대를 넘어서 성공적인 전동화 체제 전환을 이끌고 있다.

울산공장은 친환경 첨단 생산 시설을 확충해 다양한 미래차도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차는 국내 자동차 산업 미래 생태계 구축 고도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 역시 병행한다.

지난해 현대자동차그룹은 2030년 국내 전기차 분야에 21조원을 투자하고,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의 45%에 달하는 144만대를 국내에서 생산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현대차는 국내 전기차 생산 능력 확충뿐만 아니라 미래차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후 생산거점의 단계적 재편, 전동화와 제조기술 혁신 등을 고려한 전문인력 중심의 기술직 신규 채용과 육성도 병행 한다는 방침이다.

전동화 가속화 등 자동차 산업 변혁기를 맞아 국내 부품 협력사의 효과적인 미래차 사업 전환을 돕기 위한 방안도 함께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한국 자동차 산업은 최근 몇년간 지속된 글로벌 부품 수급 불안과 수요 위축 등 불리한 환경 속에서도 국가 경제 주축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 대한민국 전체 자동차 수출 총액은 540억6700만달러를 기록해 반도체, 석유제품에 이어 가장 높은 실적을 올렸다. 무역수지에서도 386억9500만달러의 흑자를 거뒀다.

특히 올해 2월에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완화와 친환경차·스포츠 유틸리티차(SUV) 등 고부가가치 신차를 앞세워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냈다. 지난달 자동차 수출액은 작년보다 47.1% 증가한 56억달러를 기록했다.

0

0

[눈]으로 보는 우리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