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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사장 "매각 반대…올해 수주 4.5조·매출 3.8조 목표"

KAI 사장 "매각 반대…올해 수주 4.5조·매출 3.8조 목표"

  • 2023-03-17 22:16

기자간담회서 입장 재확인…"R&D 집중투자해 '퀀텀점프'하겠다"
"2050년 세계 방산기업 톱7 목표…6세대 전투기·AAV 기체개발 총력"

기자간담회 하는 강구영 KAI 사장. KAI 제공기자간담회 하는 강구영 KAI 사장. KAI 제공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은 17일 "올해 수주 4조5천억원과 매출 3조8천억원을 달성하겠다"며 "KAI 매각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강 사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공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앞서 KAI는 2050년 매출 40조원을 달성해 세계 7위 방산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올해 초 제시한 바 있다.

강 사장은 이러한 비전을 재확인하며 "향후 5년간 제품 개발에 7천100억원, 새로운 플랫폼 개발에 4천600억원, 미래 신기술 확보에 3천300억원 등 총 1조5천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강 사장은 KAI의 도심항공교통(UAM) 개발과 뉴스페이스 투자가 경쟁업체보다 4~5년 늦었다고 평가하며 "연구개발(R&D)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30년 후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성장동력을 확보함으로써 '퀀텀점프'를 이루겠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KAI는 6세대 전투기와 친환경 수송기, 차세대 고기동 헬기, 민군 겸용 미래형 항공기체(AAV), 독자 위성 플랫폼·서비스, 우주탐사·모빌리티 등 150조원 규모의 6대 프로젝트에 시동을 건다.

강 사장은 "일본·영국·프랑스 등 주요 국가와 달리 우리나라는 5세대 전투체계를 보유하고 있어 6세대로의 성능 개량이 용이하다"며 "수송기는 이르면 하반기부터 아랍에미리트(UAE)와 함께 개발을 진행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된 만큼 2040~2050년대에는 민간 중형 여객기로도 활용할 수 있는 신규 대형 플랫폼을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그간 축적한 전투기 노하우를 바탕으로 AAV 기체 개발을 적극 추진해 UAM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단기적인 수익 확보를 위해서는 현재 추진 중인 수출계약 성공과 새로운 수출시장 발굴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강 사장은 "이집트와 현재 전투기 46대 수출 협상을 진행 중이고 많게는 100대까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UAE 시장에서도 조만간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시장 진출은 올해 잘 준비해 내년부터 400~600대, 규모로는 20조원의 수출을 시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매출 2조8천억원, 수주 8조6천억원의 역대 최대 실적을 올린 KAI는 올해 목표로 매출은 작년보다 35.7% 늘어난 3조8천억원, 수주는 다소 줄어든 4조5천억원으로 설정했다. 2025년에는 매출 4조1천억원, 수주 10조4천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강 사장은 "대한민국의 땅길과 바닷길은 삼성, 현대, 대우가 열었다면 이들이 열지 못한 하늘길과 우주길은 KAI가 열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KAI의 최대주주 수출입은행의 지분 매각 가능성과 관련해선 "정부도 항공우주전력의 50% 이상을 납품하는 핵심 기업을 민간에 넘기는 것에 대해 회의적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무엇보다 임직원 90% 이상이 반대하는 만큼 임직원들과 입장을 같이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수출입은행은 KAI 지분의 26.4%를, 국민연금은 9.9%를 보유하고 있다. LIG넥스원 등이 KAI 인수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업계에서는 KAI의 민영화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강 사장은 "(KAI를 인수하려는) 수요가 있는 것은 인정하지만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고 실패 위험성도 큰 항공우주 사업이 민간 기업에 넘어간다면 감당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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