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노컷Biz

티마운트

세바시

12대 국가전략기술 분야 필요한 100대 미래소재 발굴

12대 국가전략기술 분야 필요한 100대 미래소재 발굴

핵심요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전략기술을 뒷받침하는 미래소재 확보 전략' 발표
6월부터 분야별 신규사업 기획, 2025년 핵심 미래소재 지원 미래기술연구실 100개 확대

우주항공 분야 미래소재와 난제기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우주항공 분야 미래소재와 난제기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정부가 12대 국가전략기술 분야에 필요한 100대 미래소재를 발굴하고, 세계적인 기술우위 선점을 위해 앞으로 10년 뒤까지 확보해야 할 기술로드맵을 수립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 서울 인터컨티넨탈 코엑스에서 이같은 내용의 '국가전략기술을 뒷받침하는 미래소재 확보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100대 미래소재 발굴에는 국가전략기술별 전문 연구회에 모두 350여명의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했다.

과기정통부는 연구회에서 전략기술 분야별 초격차 소재목표를 도출하고, 기술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래소재를 발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같이 발굴된 미래소재는 나노소재기술개발사업 등을 통해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위해 올해 6월부터 분야별로 신규사업을 기획하고, 2025년까지 핵심 미래소재를 지원하는 미래기술연구실을 100개로 확대하기로 했다. 우선순위가 높은 소재는 올해 하반기 90억원을 투자해 우선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소재 확보를 위해 연구개발 사업을 임무 중심으로 운영하고, 디지털 기반 소재 생태계도 강화하기로 했다.

가치사슬별로 대학과 출연연, 기업이 상시 소통하며 연구와 개발을 동시 추진하고, 매년 소재 기술 난제를 발굴하고 목표를 갱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국가소재데이터스테이션(K-MDS)을 활성화하고 데이터와 지능형 로봇 등을 활용해 소재 개발을 가속하는 시범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행사에서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주요국 간 기술 패권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서는 기술을 구현하는 미래의 소재 확보가 중요하다"며 "시장과 긴밀하게 소통해 파급력 있는 소재를 발굴하고 기술우위 선점을 위해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0

0

[눈]으로 보는 우리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