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노컷Biz

티마운트

세바시

'한빛-TLV' 발사 성공 속 코오롱 기술력…우주산업 투자 첫 결실

'한빛-TLV' 발사 성공 속 코오롱 기술력…우주산업 투자 첫 결실

코오롱 계열사, '한빛-TLV' 소재·부품 공급
108억원 투자…이노스페이스 지분 17.7%

국내 우주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는 독자 개발한 엔진 검증용 시험 발사체 '한빛-TLV'가 성공적으로 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연합뉴스국내 우주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는 독자 개발한 엔진 검증용 시험 발사체 '한빛-TLV'가 성공적으로 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연합뉴스
코오롱그룹의 우주산업 투자가 첫 결실을 거뒀다. 코오롱그룹은 한국 최초의 민간 시험발사체 '한빛-TLV'에 그룹 주요 계열사들이 소재·부품 공급사, 투자자 등으로 참여했다고 22일 밝혔다.

먼저 이번 시험발사체에는 코오롱데크컴퍼지트의 초경량·고내열성 복합재 부품 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생산된 다양한 주요 부품들이 적용됐다. 특히 발사체가 우주 궤도에 정상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추진력을 공급하는 추진시스템에 핵심 부품이 탑재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발사체 부품 공급뿐 아니라 투자도 진행했다. 투자회사인 코오롱인베스트먼트는 우주 발사체 스타트업인 이노스페이스에 2019년 10억원을 처음 투자한데 이어 이듬해 10억원을 추가로 투자했다.

지난 2021년에는 코오롱글로텍이 60억원을, 코오롱인베스트먼트가 추가로 28억원을 투자하면서 코오롱그룹 계열사가 이노스페이스에 투자한 총금액은 108억원으로 늘었다. 이노스페이스 전체 지분 가운데 17.7%를 차지하며 외부 투자자 중 최대 지분이다.

코오롱은 이번 소형 발사체의 성공적인 발사를 발판 삼아 민간 우주산업에서의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위성·관제·통신 등 국내 우주개발 분야에 지속적인 투자를 검토하며 사업 분야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코오롱그룹 관계자는 "이번 시험발사의 성공은 한국에도 민간 우주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는 것을 의미한다"며 "국가 주도로 진행된 우주개발 영역에 민간이 진입하면서 우주 산업이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리서치앤마켓애 따르면 글로벌 위성발사체 시장은 2027년 약 296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15.1%씩 성장할 전망이다.

0

0

[눈]으로 보는 우리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