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노컷Biz

티마운트

세바시

몬테네그로 검사 "권도형 구금 30일간 신병 인도 없다"

몬테네그로 검사 "권도형 구금 30일간 신병 인도 없다"

'테라·루나 폭락' 권 대표 국내 송환에는 상당한 시일 걸릴 듯
위조여권 유죄 확정되면 3개월~5년 징역형

가상화폐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핵심 인물인 권도형(32) 테라폼랩스 대표. 연합뉴스가상화폐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핵심 인물인 권도형(32) 테라폼랩스 대표. 연합뉴스
가상화폐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핵심 인물인 권도형(32) 테라폼랩스 대표를 체포한 몬테네그로 검찰이 "권 대표가 구금된 30일 동안 신병이 인도될 가능성은 없다"고 밝혔다.

권 대표가 위조여권 사용 혐의에 대해 몬테네그로 법정에서 유죄 판결을 받을 경우, 국내 송환 절차에도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몬테네그로 수도 포드고리차 지방검찰청은 권 대표의 위조 여권 사건을 전담 수사 중이다.

연합뉴스는 해당 사건을 수사 중인 하리스 샤보티치 검사를 직접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몬테네그로는 원칙적으로 피의자 구금을 최대 72시간까지만 허용한다.

하지만 포드고리차 지방검찰청은 최근 권 대표 구금에 대한 기간 연장을 법원에 요청했고, 법원은 최근 피의자 신문을 거쳐 검찰의 요청을 수용했다.

이에 따라 권 대표는 최대 30일간 구금된다.

샤보티치 검사는 연합뉴스에 "30일 안에 기소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를 위해 조사와 증거 수집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주범인 권 대표 송환을 둘러싸고 한국과 미국, 싱가포르까지 가세해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샤보티치 검사는 그 사안은 검찰청에서 관할하는 문제가 아니기에 얘기할 수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샤보티치 검사는 "중요한 것은 위조 여권 사건이 첫 번째 순서라는 점"이라며 "이 사건에 대한 기소가 끝나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우리는 송환 문제에 관해서는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또 "기소 이후에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건 30일 동안 신병이 인도될 가능성은 없다"고 강조했다.

몬테네그로 현지법에 따르면 공문서위조가 유죄로 확정되면 최소 3개월에서 최대 5년의 징역형이 내려진다.

앞서 권 대표는 지난 23일 포드고리차 국제공항에서 코스타리카 위조 여권을 소지한 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행 비행기에 탑승하려다 체포됐다.

권 대표는 가상화폐 테라와 루나 폭락 사태 직전인 지난해 4월 싱가포르로 출국한 뒤 잠적한 바 있다. 

0

0

[눈]으로 보는 우리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