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노컷Biz

티마운트

세바시

이복현 "부동산 PF·금융사 자산건전성 저하, 긴장 놓을 수 없다"

이복현 "부동산 PF·금융사 자산건전성 저하, 긴장 놓을 수 없다"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
"양호한 유동성·건전성 유지하지만 크고면 위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류영주 기자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류영주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올 한해 금융 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 금융부문의 리스크 요인이 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되지 않도록 감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이 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2023년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리스크가 주요 위험요인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금융회사의 자산건전성도 저하되는 모습을 보이는 등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장은 "우리 금융은 지난해 일부 어려움 속에서도 범정부 차원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으로 양호한 유동성과 건전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고금리·고물가 상황과 경기둔화 압력이 금융시장에 지속적인 부담으로 작용하면서 크고 작은 부작용들이 수면위로 드러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 원장은 이와 함께 전세 사기, SG증권발 주가폭락 사태, 불법사금융 등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관계부처와 공조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감독원의 불합리한 업무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속도감 있게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준기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위원장(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은 금감원이 금융시장의 안정성과 금융사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면서도 스스로의 혁신노력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병칠 전략감독 부원장보는 '국내 금융산업의 리스크 요인과 감독방향'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국내 금융산업이 현재 당면한 리스크 요인과 이에 대한 감독방향을 설명하고 가상자산, AI 기술발전 등 미래 리스크 요인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은행검사1국 박충현 국장은 '은행지주·은행 부문 정기검사 프로세스 개선방안' 발표를 통해 검사 사전준비, 현장검사, 사후처리 등 검사 단계별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설명했다.

0

0

[눈]으로 보는 우리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