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노컷Biz

티마운트

세바시

금감원, KB·하나증권 '불법 자전 거래' 의혹 검사 착수 의혹 검사

금감원, KB·하나증권 '불법 자전 거래' 의혹 검사 착수 의혹 검사

KB증권, 3개월 짜리 안전자산 투자한다며 장기채 투자 '돌려막기'
평가손실 커지자 하나증권 통해 '자전 거래' 의혹
이르면 이번주 KB증권 검사 착수

연합뉴스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이 KB증권과 하나증권을 대상으로 '만기 불일치 자산운용' 관련 검사에 착수한다.

22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KB증권은 지난해 기업 등 법인 고객들에게 안전자산에 투자하는 단기 투자 상품을 판다고 한 뒤, 만기 1·3년 여신전문금융채(신용카드사·캐피털사 등이 발행한 채권) 등 장기 상품에 투자하는 불법 영업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지난해 기준금리 급등으로 시중금리까지 치솟으면서 채권 가격이 폭락해 최대 900억원대에 이르는 평가손실이 발생하자, 이를 만회하기 위해 하나증권과 '자전거래'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금감원은 수익성에만 초점을 맞춘 증권사들이 그동안 관행처럼 불법 영업을 한 다른 사례가 있는지도 살펴보기 위해 검사를 확대할 것으로 계획이다.

KB증권은 머니마켓랩(MMW) 등 랩어카운트 상품을 판매하면서 장기 여신전문금융채에 투자해 수익률을 끌어올리는 불법 영업을 저지른 혐의를 받고 있다.

금감원은 '3개월짜리 안전 자산에 투자하겠다'며 법인 고객 자금을 끌어모은 뒤 만기 1·3년의 여신전문금융채에 투자하면서, 만기가 도래한 고객이나 중도 해지를 요청한 고객에게 새 고객으로부터 받은 자금을 내주는 등 '돌려막기식' 영업을 한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다.

이와 함께 KB증권이 하나증권과 '불법 자전 거래'를 한 의혹도 검사 대상이다.

지난해 금리 급등으로 MMW 수익률이 폭락했고, 같은 해 9월 일명 '레고랜드 사태'로 채권 시장까지 얼어붙자 KB증권은 만기 도래나 환매 요구 법인 고객에게 돈을 돌려줄 수 없게 됐다.

KB증권은 이를 타개하기 위해 하나증권에 있는 KB증권 신탁 계정을 이용해 자사 법인 고객 계좌에 있던 장기채를 평가손실 이전 장부가로 사들인 것이는 방식으로 불법 자전거래를 한 혐의도 받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하나증권에 대해서는 검사가 시작됐고, KB증권은 이르면 이번주 검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융권에서는 금감원이 이번에 문제가 된 KB·하나증권 외에도 비슷한 불법 영업행태를 점검하기 위해 다른 증권사로도 검사를 확대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0

0

[눈]으로 보는 우리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