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노컷Biz

티마운트

세바시

고정환 본부장 "누리호 '첫 손님' 홀대할 뻔, 굉장히 부담됐다"

누리호 3차 발사 성공

고정환 본부장 "누리호 '첫 손님' 홀대할 뻔, 굉장히 부담됐다"

"2차 발사 이후 3차도 당연히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고민 걱정"
"발사 연기 가슴 아파…손님 홀대할 뻔했는데, 결과 좋아 행복"

고정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발사체 고도화사업단장. 연합뉴스고정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발사체 고도화사업단장. 연합뉴스
누리호 3차 발사의 총책임자로 발사 성공을 이끈 고정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고도화사업단장은 25일 "행여 실패라도 하면 저희뿐만 아니라 위성 개발자까지 힘들어지니 굉장히 부담감이 있었다"는 소회를 밝혔다.

고 단장은 이날 누리호 3차 발사가 성공으로 끝난 뒤, 브리핑을 통해 "저희 입장에서 처음 손님을 모시는 임무를 하게 돼서 기쁘기도 하지만 부담이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고 단장은 "2차 발사 이후 3차 발사를 준비하면서 당연히 성공할 것이라 생각할 텐데 결과가 안 좋으면 어떻게 해야 하냐는 고민과 걱정을 안고 준비했다"며 "어제 같은 일이 가슴 아프게 남아 있다"고 언급했다.

전날 누리호와 발사대 간 제어 컴퓨터의 통신 이상이라는 예상 밖의 변수가 발생하며 잘 짜둔 계획이 어그러졌기 때문이다. 그는 "가장 아쉬운 부분이 어제 잘 준비해서 보여드렸으면 좋았을 텐데 그런 면에서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국내 위성을 (누리호의) 손님으로 모신다고 큰소리 쳐놓고 홀대할 뻔했다"고 말했다.

고 단장은 "어제 오늘 심적으로 긴장을 많이 했는데, 다행히 결과가 괜찮아서 굉장히 행복한 심정"이라며 옅은 미소를 지어 보였다. 이어 "저희가 개발한 누리호가 성능 등의 측면에서 안정적으로 꾸준하게 자기 능력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 무엇보다 자랑스럽다"며 "이때까지 함께한 연구진 참여 기업, 인력들 모두 감사를 전하고 싶다"고 했다.

0

0

[눈]으로 보는 우리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