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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월회비 58% 인상에도 4월 이용자 늘어…알리는 '주춤'

쿠팡, 월회비 58% 인상에도 4월 이용자 늘어…알리는 '주춤'

알리, 4월 한국 이용자 '감소'…쿠팡은 월회비 인상에도 증가
기존 가입자 월 회비는 8월부터 인상…9월 조사 주목

연합뉴스연합뉴스
쿠팡이 월 회비 인상에도 월간 이용자 수가 증가한 반면, 급증하던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이용자 수는 감소세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4월 종합몰앱 한국 이용자 수 순위는 쿠팡,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11번가 등 순으로 지난 3월과 동일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이커머스 점유율 1위 쿠팡은 월회비 58% 인상 발표에도 월간 이용자 수가 증가했다. 쿠팡 국내 이용자 수는 지난 3월 3086만 6천여 명에서 지난 달 3090만 8천여 명으로 4만 1천여 명(0.13%) 늘었다.
 
쿠팡은 지난 달 13일부터 신규 회원 월회비를 기존 4990원에서 7890원으로 58% 올렸다. 기존 가입자 월 회비는 8월부터 인상된다. 기존 가입자는 7월까지 월회비가 유지되고, 유료 회원이 아니라도 쇼핑할 수 있어 4월 월간 이용자 수는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국계 이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이용자 수는 지난 3월 887만 1천여 명에서 지난 달 858만 9천여 명으로 28만 2천여 명(-3.2%) 줄었다. 테무 이용자도 같은 기간 829만 6천여 명에서 823만 8천여 명으로 5만 7천여 명(-0.7%) 감소했다.
 
유통업계에선 호기심에 일회성으로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를 이용해 본 국내 고객이 많아 이용자 수가 급증했지만, 최근 들어 이들이 판매한 상품에 유해 물질이 검출되는 등 품질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이용자 수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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