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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차! 계좌번호를 잘못…모바일뱅킹 앱 고친다

앗차! 계좌번호를 잘못…모바일뱅킹 앱 고친다

착오송금 유형과 사례. 금융위원회 제공착오송금 유형과 사례. 금융위원회 제공
모바일 뱅킹을 하다 실수로 돈을 잘못 보내는 착오송금이 늘자, 금융당국이 예방 기능 강화에 나섰다.

금융회사들에게 '최근 송금 이력 없음'을 경고하거나 '이중 입금'을 경고하는 등의 기능을 모바일이나 앱에 구축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한 것이다.
 
금융위원회는 착오 송금이 많이 발생한 10개 금융회사의 모바일 앱을 점검해  보안과 개선 계획을 제출받았다고 8일 밝혔다. 금융위는 추가로 금융회사 196곳에 착오송금 예방 기능의 모범사례를 전파한다.

금융위는 앞서 예금보험공사와 함께 '잘못 보낸 돈 되찾기 서비스(착오송금반환지원제도)'를 운영하면서 접수한 1만4717건의 착오송금 내역을 분석했다.
 
은행 계좌나 간편송금 계정에서 송금 시 착오송금이 발생한 경우가 87.0%였는데, 그 중 스마트폰 모바일 앱을 이용할 때 발생한 경우가 64.5%로 대부분이었다.

송금 정보 입력 과정에서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66.8%)한 경우가 가장 많았고, '최근 이체 목록' 등에서 이체 대상을 잘못 선택(28.3%)하는 경우도 잦았다.

착오송금 예방 기능 모범 사례. 금융위원회 제공착오송금 예방 기능 모범 사례. 금융위원회 제공
금융위는 착오송금 예방을 위해 자주 쓰는 계좌를 목록에서 선택하거나 자주 사용하는 금액을 버튼으로 입력하고, 예금주명과 금액 확인창과 일치여부를 재확인하는 창, 중복이체 등 가능성 경고창을 필요한 기능들로 확인했다.

금융위는 "향후 모바일 앱의 이체시스템이 개선되면 금융회사에 따라 착오송금 예방 기능들이 구현되는 조건은 다를 수 있지만, 착오송금 발생 가능성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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