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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임금 줄자 온라인서도 옷 덜 사고 식비 지출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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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임금 줄자 온라인서도 옷 덜 사고 식비 지출 늘었다

통계청, 5월 온라인쇼핑 동향 발표…거래액 20조 8천억 원·전년比 7%↑

2024년 5월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통계청 제공2024년 5월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통계청 제공
올해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1조 원 넘게 늘었지만, 의복과 가방 및 신발 등을 사는 지출은 줄고 식비 지출이 크게 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조 8652억 원으로 지난해 5월보다 7.7%(1조 4879억 원) 증가했다.

이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조 5144억 원(7.8%↑)으로,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74.4%를 차지했다.

상품군별 증가액이 가장 높은 부문은 음·식료품 및 농축수산물 구입으로, 3억 9416억 원어치가 거래돼 전년동월대비 6102억 원(18.3%) 늘었다.

증감률이 가장 높은 품목은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구입으로, 5383억 원어치가 거래돼 전년동월대비 2307억 원(75%) 증가했다.

반면 의복 구입액은 1년새 898억 원(-4.7%) 줄어 가장  높은 감소액을 보였다. 4월과 비교해도 한 달새 1091억 원(-5.7%) 감소했다.  

컴퓨터 및 주변기기, 통신기기, 전자제품 등 가전 쇼핑 거래액도 2억 4764억으로 전년동월대비 313억 원(-1.5%) 줄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 식료품(13.9%), 여행 및 교통서비스(11.4%), 음식서비스(11.3%)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온라인몰이 전년동월대비 8.0% 증가한 15조 8661억 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6.8% 증가한 4조 9991억 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종합몰이 7.5% 증가한 12조 8870억 원을, 전문몰은 8.0% 증가한 7조 9782억 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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