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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세는 소프트웨어"…현대차그룹, 2025년까지 'SDV' 대전환 예고

비즈 영상

"대세는 소프트웨어"…현대차그룹, 2025년까지 'SDV' 대전환 예고

핵심요약

소프트웨어 기반, 전화하는 자동차로 새로운 경험 제공
2025년 현대차그룹 전 차종에 'OTA' 업데이트 기술 적용
차세대 공용 플랫폼·통합 제어기 적용…SDV 전환 박차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통합 제어기 최적화 고사양 개발
"모빌리티로의 변화"…현대차그룹, 글로벌 소프트웨어 설립

현대차그룹은 12일 그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술 및 비전을 발표하는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Unlock the Software Age)' 행사를 열고, 2025년부터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현대차그룹 차량은 구입 이후에도 성능과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늘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현대차그룹 제공현대차그룹은 12일 그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술 및 비전을 발표하는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Unlock the Software Age)' 행사를 열고, 2025년부터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현대차그룹 차량은 구입 이후에도 성능과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늘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이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Software Defined Vehicle)' 시대를 선언했다.

오는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을 SDV 체제로 대전환해 새로운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다. 소프트웨어 경쟁력 향상을 위해 2030년까지 현대차와 기아가 총 18조 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12일 그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Unlock the Software Age)'라는 주제로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술 및 비전을 발표하는 행사를 열었다.

소프트웨어 기반, 전화하는 자동차로 새로운 경험 제공

현대차그룹은 차세대 차량 플랫폼과 통합 제어기, 자체 개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바탕으로 2025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차종에 무선(OTA·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기본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2025년에는 전 세계의 현대차그룹 커넥티드 카 서비스에 가입한 차량이 2천만대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말 예상치 1천만 대보다 2배 많은 수치다.

수많은 커넥티드 카에서 생성하는 빅데이터를 통해 기존에 없던 가치와 가능성을 만들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구독 등 고객마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목표다.

여기에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물류, 쇼핑, 레저, 숙박 등 다양한 이종 산업과도 연결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12일 그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술 및 비전을 발표하는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Unlock the Software Age)' 행사를 열고, 2025년부터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현대차그룹 차량은 구입 이후에도 성능과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늘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장 박정국(왼쪽) 사장과 TaaS본부장 송창현 사장. 현대차그룹 제공현대차그룹은 12일 그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술 및 비전을 발표하는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Unlock the Software Age)' 행사를 열고, 2025년부터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현대차그룹 차량은 구입 이후에도 성능과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늘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장 박정국(왼쪽) 사장과 TaaS본부장 송창현 사장.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장 박정국 사장은 "새로운 기술 개발과 혁신을 통해 물리적인 한계를 넘어서고 이동 경험을 새롭게 하도록 차의 개념을 다시 정의하겠다"며 "데이터와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제품과 비즈니스를 전환해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의 주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5년 현대차그룹 전 차종에 'OTA' 업데이트 기술 적용

현대차그룹은 오는 2025년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차량에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을 적용해 고객에게 늘 최신 상태의 차를 제공하겠다는 복안이다.

현대차그룹 전자·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 추교웅 부사장은 "무선 업데이트 기술이 적용되면 차량을 구입한 이후에도 기능과 성능의 업데이트가 가능해 차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발전하고 똑똑해진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고객이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성능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기능과 성능을 조합할 수 있는 구독형(FoD·Feature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일부 차종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차세대 공용 플랫폼·통합 제어기 적용…SDV 전환 박차

현대차그룹은 차세대 공용 플랫폼을 개발하고, 기능 집중형 아키텍처(Domain Centralized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제어기를 통합해 SDV 전환 속도를 끌어올릴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새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2025년 승용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M'과 PBV 전용 전기차 플랫폼 'eS'를 적용한 차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eM과 eS 플랫폼이 현대차그룹의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Integrated Modular Architecture)' 체계 아래 탄생한다고 밝혔다.

eM은 모든 전기 승용차 차급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으로 1회 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가 현재의 전기차 대비 50% 이상 개선된다. 또 레벨 3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 적용 및 무선 업데이트 기본화 등을 목표로 한다.

eS는 스케이트보드 형태의 유연한 구조로 개발돼 배달·배송과 차량호출 등 기업 간 거래(B2B) 수요에 대응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현대차그룹은 자동차의 제어기도 통합하고 있다. 차량 제어기를 4가지 기능 영역으로 각각 통합시킨 '기능 집중형 아키텍처(Domain Centralized Architecture)'를 개발하고, 제어기의 수를 크게 줄여 나갈 계획이다.

통합 제어기는 다양한 차급과 국가별로 최적화된 지역 전략 차종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바탕이 될 뿐만 아니라 차량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성능을 개선하는 작업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의 주기는 단축되고 범위는 확대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현대차그룹은 12일 그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술 및 비전을 발표하는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Unlock the Software Age)' 행사를 열고, 2025년부터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현대차그룹 차량은 구입 이후에도 성능과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늘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현대차그룹 제공현대차그룹은 12일 그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술 및 비전을 발표하는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Unlock the Software Age)' 행사를 열고, 2025년부터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현대차그룹 차량은 구입 이후에도 성능과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늘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현대차그룹 제공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통합 제어기 최적화 고사양 개발

현대차그룹은 통합 제어기에 최적화된 고사양의 커넥티드 카 운영체제 'ccOS(Connected Car Operating System)'를 지속 고도화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커넥티드 카가 생성하는 대량의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선도 기업인 엔비디아(NVIDIA)와 협업해 고성능 정보처리 반도체인 엔비디아 드라이브(NVIDIA DRIVE) 하드웨어를 ccOS에 탑재했다.

현대차그룹은 차량 제어기 통합과 자체 개발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자율주행 기술 경쟁력 강화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차량에 부착된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 여러 센서를 통한 방대한 데이터 수집 능력과 함께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 처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ccOS가 맡는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 자율주행사업부장 장웅준 전무는 "현대차그룹은 올해 연말 2세대 통합 제어기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레벨 3 기술인 고속도로 자율주행(HDP·Highway Driving Pilot) 시스템을 공개한다"며 '아울러 자율주행 레벨 3 수준의 원격 자율주차(RPP·Remote Parking Pilot) 기능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모빌리티로의 변화"…현대차그룹, 글로벌 소프트웨어 설립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주도하기 위해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를 설립하고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는 장기적으로 방대한 모빌리티 데이터와 AI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의 의도를 파악하고 명령의 맥락을 이해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를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객이 복잡한 기술과 사용법을 배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총체적 사용자 경험(Holistic User Experience)'을 제공할 계획이다.

나아가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는 모빌리티 디바이스들이 서로 연결되는 기술을 개발, 자율주행이 가능한 모빌리티 생태계를 만들 예정이다. 또한 하나의 계정으로 자동차뿐 아니라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Advanced Air Mobility),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Purpose Built Vehicle), 로보택시, 로봇 등 현대차그룹에서 개발 중인 다양한 디바이스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TaaS본부장 송창현 사장은 "미래에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차량이 보편화된다"며 "이동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과 수단이 바뀔 것이고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모빌리티 디바이스와 서비스가 등장해 이동 산업의 패러다임이 크게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차그룹은 12일 그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술 및 비전을 발표하는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Unlock the Software Age)' 행사를 열고, 2025년부터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현대차그룹 차량은 구입 이후에도 성능과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늘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현대차그룹 제공현대차그룹은 12일 그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술 및 비전을 발표하는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Unlock the Software Age)' 행사를 열고, 2025년부터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현대차그룹 차량은 구입 이후에도 성능과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늘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현대차그룹 제공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현대차·기아, '18조원' 투자

현대차그룹은 소프트웨어 중심 스마트 모빌리티 개발에 속도를 내고 IT 기반 모빌리티 기업으로 빠르게 전환하기 위해 인력, 조직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를 강화한다.

2030년까지 현대차와 기아는 총 18조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등 신사업 관련 기술 개발 ▲스타트업·연구기관 대상 전략 지분 투자 ▲빅데이터 센터 구축 등 분야다.

현대차그룹은 SDV 개발 체제를 가속화하는 새로운 도전을 통해 수익 구조가 크게 바뀔 것으로 보고 있다.

SDV 개발을 위해 공용화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차량에 적용함에 따라 기획, 설계, 제조 등 일련의 양산 과정에 걸리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또한 플랫폼을 공용화하면 차급과 관계없이 부품도 공유할 수 있어 차량 개발 효율성을 높이고 제조 원가를 약 20% 이상 절감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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