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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정보를 노면에 쏜다"…현대모비스, 차세대 헤드램프 개발

"주행정보를 노면에 쏜다"…현대모비스, 차세대 헤드램프 개발

운전자에게 주행정보 실시간 노면 표시
보행자에는 가상 횡단보도로 안전 통행
"야간 사고 저감 신기술로 자리잡을 것"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HD 라이팅 시스템. 주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도로 위에 표시해 사용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여준다. 현대모비스 제공현대모비스가 개발한 HD 라이팅 시스템. 주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도로 위에 표시해 사용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여준다.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주행 정보를 전방 노면에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차세대 헤드램프를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운전자와 보행자의 야간 안전사고를 저감하는 신기술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HD(High Definition) 라이팅 시스템'은 주행정보를 글자나 도형으로 시각화하고, 이를 노면에 투영하는 기술이다. 예컨대 운전자에게는 전방에 '공사중'임을 관련 기호로 알려주고, 보행자에게는 횡단보도 표시를 램프 빛으로 노면에 구현해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재 주행정보를 알려주는 안전 편의 기술로는 내비게이션과 HUD(헤드 업 디스플레이) 등이 있지만, HD 라이팅 시스템은 야간 주행시 운전자는 물론 보행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기능까지 고려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HD 라이팅 시스템은 광원인 HD 마이크로 LED와 반사판에 해당하는 초소형 거울인 DMD(Digital Micro Mirror Device)로 구성된다. DMD를 정밀하게 제어하는 기술과 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로직이 핵심이다. 전방 센서(카메라)와 내비게이션으로부터 획득한 정보도 연동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HD 라이팅 시스템에는 머리카락 두께보다 더 얇은 0.04㎜ 크기의 마이크로 LED 약 2만5000개가 탑재된다. 현재 양산중인 LED 헤드램프에 탑재된 숫자(80~120개)보다 약 250배 많다. LED의 숫자가 늘어난만큼 세밀한 빛 조절이 가능하다. 사물이나 보행자의 위치도 더욱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DMD는 0.01㎜ 크기의 초소형 거울로 빛을 굴절시키는 초정밀 제어장치다. 촘촘하게 탑재된 LED를 130만개에 달하는 디지털 거울이 빛을 굴절시켜 원하는 모양이나 기호를 도로 위에 나타내준다. 기존 DMD 대비 1만배 가량 많은 LED를 개별로 제어할 수 있어 노면 환경에 상관없이 뚜렷하고 정교한 정보를 투사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미래 자율주행 시대에는 주행에 필요한 여러 부품을 하나의 장치로 통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며 "현대모비스는 최첨단 램프 개발과 이를 제어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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